본론은 어떻게 쓰는가?
배가 나온 동물
본론은 논설문의 제일 중요한 중심부분이다.
본론은 서론이나 결론에 비하여 분량도 길고 내용도 많다. 서론이 논설문의 처음부분이며 이야기를 시작하는 곳이라면 그리고 결론이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간단하게 요약하여 마무리하는 곳이라면 본론은 글쓴이의 목적 즉 글쓴이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며 이와 함께 주장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이고 타당한 논리적 근거도 제시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론에서는 이유와 실천 방법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그리고 곳곳에 그에 대한 근거 등이 제시되어야 하는 것이다. 물론 본론이 아닌 서론이나 결론에도 근거를 제시할 수 있지만 본래는 본론의 역할이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또한 본론에는 예를 들어내 보이는 예시, 믿을 수 있는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론을 끌어대어 보이는 인용, 또 어떤 사실에 견주어 보이거나 빗대어 보이는 비교나 비유 등이 적절히 사용되어 주장의 신뢰감을 더할 수가 있다.
본론은 어떻게 써야 할까?
첫번째
서론과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
연속성
서론이 문제제기를 하는 곳이라면 본론은 이미 제기된 문제를 논리정연하게 이끌어 이야기를 풀어가는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서론에서 제기한 문제와는 별개의 또 다른 새로운 문제를 제기한다거나 서론에서 제기한 문제와는 별로 상관없는 내용을 전개해서는 안 된다.
서론에서 드러낸 문제에 대한 자기 주장을 내세우고 주장에 따른 근거나 예를 들어 뒷받침하거나 실천 방안을 내보여 설득하는 내용이 이어져야 하는 것이다
서론에서는 나라 사랑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본론에서는 가족사랑에 대해 이야기를 전개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주제 : 교통사고
서론 : 본인이나 식구들이 교통 사고를 당할 뻔한 경험
자동차가 많이 늘어난 요즘 세상의 교통문제
교통 사고가 나는 이유와 주의할 점 등 논설문의 방향
제시, 문제를 지적하게 된 까닭이나 목적을 밝힌다
그렇다면 본론에서는 교통질서의 실태와 문제점 등
을 밝히고 그 대처방안을 제시하면 된다.
문제점: 운전자가 신호를 안 지킨다
운전자가 음주운전, 과속, 차선 위반을 한다
보행자가 무단 횡단을 한다
아이들이 길에서 논다
어떻게 고칠 것인가 :
두번째
타당한 이유가 포함되어야 한다. 타당한 이유가 없으면 누구에게나 동의를 얻을 수가 없으며 글이 논리적이지가 않게 된다
내가 우리 집에서 제일 큰 형이니까
이 과자를 다 먹어도 돼!
형! 그건 전혀 타당하지가 않아!
아침부터 아무 것도 못 먹었어
이 과자 내가 다 먹어도 될까?
그렇게 해!
세번째
실천 방법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한다.
실천 방법이란 말 그대로 제기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며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방법을 뜻한다. 그러므로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왜 그래야 하는지 가능한 구체적으로 자세히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주제 : 고운말을 사용하자
실천방법 : 속어나 비어를 쓰지 말자
외래어를 남용하지 말자
말을 주여서 쓰지 말자
네번째
본론은 가장 많은 분량을 할애한다.
본론은 서론과 결론에 비해 훨씬 많은 분량을 차지한다. 왜냐하면 본론은 제기된 문제에 대해 이유를 밝히고 그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 객관성을 지니는 여러 가지 자료를 사용할 수가 있고 결국 이러한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자기 주장에 대한 글의 신빙성을 높일 수가 있다.
그런데 비슷한 종류의 근거 자료만 내놓으면 읽는 이가 싫증을 느끼기 쉽다. 그러므로 자료는 될 수 있으면 다양하고 여러 가지 각도에서 가능한 그런 자료를 내놓아야 한다.
예) 나무 한 그루를 심으면 산소가 얼마나 나오나 ?
나무 한 그루가 다시 자라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리나?
나무 한 그루로 만들 수 있는 종이의 양이 얼마나 되나?
하루에 쓰레기 버리는 양이 얼마?
자동차 교통 사고의 사망률이 어떻게 변화?
본론 더 잘 쓰기
1. 이유를 밝혀라
논설문은 타당성 있는 주장을 하여 읽는 이를 설득하고 자신의 주장에 따르도록 하는 데 목적을 지닌 글이다. 그러므로 주장을 뒷받침하는 이유는 근거가 분명하고 명확해야 할 것이다.
즉 왜?라는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장) 알맞은 운동을 하자.
왜? ① 건강을 지켜준다
② 부지런해진다
③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내게 된다
④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⑤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게 한다
주장) 한글을 아끼고 사랑하자
왜? ① 우리의 전통과 얼이 담겨 있다
② 애국 정신, 민족 정신을 키울 수 있다
③ 훌륭한 민족은 그 말과 글을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
④
⑤
주장) 좋은 책을 읽자
왜? ① 첫째 글을 읽으면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②
③
④
⑤
주장) 문화재를 보호하자
왜? ① 문화재는 조상이 남긴 유산이다
② 문화재를 통해 역사를 안다
③
④
⑤
주장) 아침에 일찍 일어나자
왜? ①
②
③
④
⑤
주장) 숙제를 미리 하자
왜? ①
②
③
④
⑤
주장) 말을 꺼냈으면 끝까지 하자
왜? ①
②
③
④
⑤
주장) 고운 말을 쓰자
왜? ①
②
③
④
⑤
주장) 정리정돈을 잘 하자
왜? ①
②
③
④
2. 문제점이 생기는 원인을 찾아라
인과응보라는 말이 있다. 모든 결과에는 그럴만한 원인이 있다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그 이유 그 원인을 찾아야 한다. 그 원인을 찾아 ‘이것은 -때문이다’는 형식으로 문장을 완성해 보자.
문제) 농사를 짓는 사람이 줄어들고 있다
원인) 이것은 우리나라의 산업 시설이 도시 위주로
이루어졌고 각종 문화 시설이 도시에만
편중되어 있어 힘든 농사를 포기하고
도시로만 모여들기 때문이다
문제) 요즘 어린이들은 학용품이 아까운 줄 모르고
낭비하고 있다
원인) 이것은 때문이다
문제) 우리나라 사람들이 김치보다는 피자나 햄버거
같은 외국 음식을 더 좋아하는 추세다
원인) 이것은 때문이다
문제) 실업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원인) 이것은 때문이다
문제) 환경 오염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원인) 이것은 때문이다
문제) 책이 잘 팔리지 않고 있다
원인) 이것은 때문이다
문제점) 반달곰이 멸종되어가고 있다
원인) 이것은 때문이다
3. 주장을 세워라
이유를 바탕으로 주장을 내세우거나 중심문장을 가지고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그 구체적인 방법을 밝힌다.
이것은 ‘따라서 -은 해야 한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의 형식으로
만들어보자.
이유) 한글의 소중함을 모르고 외래어를 남용하고 있다
주장) 그러므로 한글을 사랑하자
어떻게) ① 외국어 남용을 삼가자
② 유행어, 외래어를 쓰지 말자
③ 항상 바르고 고운 말을 쓰자
④ 이름이나 간판을 한글로 쓰자
이유) 이는 우리들이 용돈의 소중함을 모르고
절약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주장) 따라서 우리는 용돈의 소중함을 알고
절약하는 데 힘써야 한다
어떻게) 첫째 동전하나라도 소중하게 여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유) 이는 외제가 국산품보다 품질도 좋고 모양도
예쁘면서 값이 싸기 때문이다.
주장) 따라서
어떻게)
이유) 첫째 몸이 약하면 하고 싶은 일을 마음대로 할 수 없다 둘째 몸이 건강해야 공부도 잘 할 수 있다 셋째 건강이란 사람이 행동하고 살아가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주장) 따라서
어떻게)
4.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하라
- 물의 소중함
물은 지구상에 가장 풍부하게 존재한다. 지표면의 71%가 바다로 전수량의 97% 달하며 인간 생존에 직접 영향을 주는 강이나 호수는 1% 뿐이다. 사람은 체중의 65%가 물로 되어 있으며 체내 수분의 20%를 손실하면 죽게 도고 물을 먹지 않고는 10일을 넘길 수 없다. 사람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1일 2-3리터의 물이 필요하다.
- 어린이 교통사고의 실태
어린이 교통사고는 토요일과 하교시간에 많이 일어난다. 도로 교통 안전 협회에서는 1992년 한 해 동안 일어난 교통 사고 건수가 265.964건이며 이는 매일 약 729건의 교통 사고가 발생하며 37명이 교통 사고에 의해 목숨을 읽는다는 통계가 있다
- 한글의 창제
한글은 세종대왕이 1443년 창제하여 1446년 반포한 이후 우리말을 적는 데에 사용되어 왔다. 한글의 첫이름은 훈민정음이었으며 그 이후 국문이라고도 불렸다. 이것은 1894년 갑오경장을 계기로 한글을 부르던 이름이며 한글은 주시경 선생이 지은 이름이다. 한글은 또 암클이라는 이름도 있었는데 이것은 여자들의 글이라 하여 비하하는 내용이었고 언문은 상놈의 글이는 뜻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통계자료를 제시하면 그만큼 설득력이 높아진다. 앞의 예에서도 볼 수 있듯이 교통사고에 관한 주제를 다룰 때 어린이 교통사고는 토요일과 하교시간에 자주 발생한다는 내용일 경우 반드시 이를 증명하는 자료를 보여야 읽는 이의 신뢰도는 물론 설득력도 높일 수 있다.
또는 다루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어휘 해석이나 여러 가지 조사 자료들도 주장에 대한 신뢰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자료는 어디에서 또 어떻게 모을 수가 있을까?
자료를 모으는 출처는 다양하다. 우선 자신이 직접 겪은 일이나 본 일 가운데 결정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으면 선생님이나 어른의 이야기를 들은 것 중에서도 찾을 수 있고 또는 책이나 기타 자료를 인용하는 것도 있을 수 있겠다. 요즘에는 인터넷의 항해 속에 많은 자료와 정보를 찾을 수가 있다.
책이나 TV에서 공해 때문에 기형적으로 태어난 생물을 많이 보았다. 온 몸에 반점이 생긴 너구리, 등이 굽은 물고기, 나무가 몽땅 베어져 벌거숭이가 된 산, 오염된 물고기를 먹고 생기는 괴상한 병에 걸린 어린이...
5. 속담 격언을 인용하여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우리 모두 상냥한 말씨를 쓰자.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을 나타낸다. 곱고 상냥한 말을 하는 사람은 마음도 곱고 상냥한 것이다. 그래서 “말 한 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 ’웃는 낯에 침 뱉으랴.‘라는 옛 속담도 있지 않은가!
웃어른을 공경하여야 한다. 옛말에도 형 만한 아우 없다느니 찬물도 위아래가 있다드니 하는 그런 말들이 있지 않습니까?